인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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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대 한국대학IR협의회

회장 김 병 주

최근 고등교육 환경변화의 속도와 영역은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고등교육 기관은 어떻게

변해야 하고 어떠한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지

모든 대학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인구학적 측면으로 보자면, 학령인구의 절감은

대학들의 학교 경영이나  심지어는 기관의 존폐에

관련된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편으로, 일반 기업이나 조직 경영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ESG(Environment, Social, Goverance)는 설사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환경과 사회적 가치

그리고 협치를 통한 지배구조의 변화가 지속가능

경영의 조건이라는 시대적 정신을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고등교육에서도

지속가능한 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이 중요한 화두로

자리 잡을 것이고 이는 대학 경영의 주요 지표가

 될 것입니다. 고등교육의 미래 지향적 방향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 세계 시민성 함양을 위해

기여하는 것, 민주적인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집중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학의 IR(Institutional Research)은

성과관리, 효율성 증대, 데이터 기반 경영 등의

영역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IR은 이러한 역할에 더해 지속가능한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보다 본질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령인구의 절감이나 4차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파고를 넘어 오히려 이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전환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저희 KAIR(Korea 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은 이러한 시대적 필요에 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고등교육의 실현을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관소개


본 협의회(Korea 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는 각종 데이터에 기반하여 

대학교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방법론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발적인 고등교육 협의체입니다.

또한 고등교육기관들에 대한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재편으로 대학의 자율성이 어느 때보 다도 

강조되는 시기에 대학에서 제공되는 각종 교육서비스

(전공교육, 교양교육, 비교과과정)의 효과를

분석, 공유, 확산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책무성 

강화에 진력하고 있습니다.

본 협의회는 대학교육의 성과를 입증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핵심 성과지표 중심의 

대학교육 및 경영 성과관리, 및 동료 대학들의 

우수 교육프로그램 공유를 통한 회원교의 공동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본 협의회에 가입한

 회원교는 회원교들 간 상호협력에 기반하여

 성과관리를위한 DB구축, 각종 역량진단도구 개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분석 방법, 및 각종 자율성과지표 

관리 등 대학교육의 책무 성 강화를 위한 

각종 경험과 노화우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한국대학IR협의회(KAIR) 간사 차준우

(043-249-1590, etchajunwoo@naver.com)

인사말


제 5대 한국대학IR협의회 


회장 김 병 주

최근 고등교육 환경변화의 속도와 영역은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고등교육 기관은 어떻게 변해야 하고 어떠한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지 

모든 대학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인구학적 측면으로 보자면, 학령인구의 절감은 대학들의 학교 경영이나 

심지어는 기관의 존폐에 관련된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편으로, 일반 기업이나 조직 경영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ESG(Environment, Social, Goverance)는 

설사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환경과 사회적 가치 그리고 협치를 통한 지배구조의 변화가 

지속가능 경영의 조건이라는 시대적 정신을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고등교육에서도 지속가능한 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이 중요한 화두로

자리 잡을 것이고 이는 대학 경영의 주요 지표가 될 것입니다. 고등교육의 미래 지향적 방향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 

세계 시민성 함양을 위해 기여하는 것, 민주적인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집중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학의 IR(Institutional Research)은 성과관리, 효율성 증대, 데이터 기반 경영 등의 영역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는 IR은 이러한 역할에 더해 지속가능한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보다 본질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령인구의 절감이나 4차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파고를 넘어 오히려 이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전환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저희 KAIR(Korea 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은 이러한 시대적 필요에 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고등교육의 실현을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관소개


본 협의회(Korea Association for Institutional Research)는 각종 데이터에 기반하여 대학교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방법론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발적인 고등교육 협의체입니다. 또한 고등교육기관들에 대한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재편으로 대학의 자율성이

어느 때보 다도 강조되는 시기에 대학에서 제공되는 각종 교육서비스(전공교육, 교양교육, 비교과과정)의 효과를 분석, 공유, 확산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책무성 강화에 진력하고 있습니다.

본 협의회는 대학교육의 성과를 입증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핵심 성과지표 중심의 대학교육 및 경영 성과관리, 및

동료 대학들의 우수 교육프로그램 공유를 통한 회원교의 공동성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본 협의회에 가입한 회원교는

회원교들 간 상호협력에 기반하여 성과관리를 위한 DB구축, 각종 역량진단도구 개발,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분석 방법, 및

각종 자율성과지표 관리 등 대학교육의 책무 성 강화를 위한 각종 경험과 노화우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한국대학IR협의회(KAIR) 간사 권혁기(010-9685-9858, michaelo01@naver.com)

한국대학IR협의회(K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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